BEER&DEV

자바의 클래스 인터페이스: 초보자를 위한 꼬리의 꼬리를 무는 자바 본문

BASIS/JAVA

자바의 클래스 인터페이스: 초보자를 위한 꼬리의 꼬리를 무는 자바

사당맥주 2023. 7. 13. 12:21

자바에서 클래스 인터페이스(interface)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제공하는 기능의 집합을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클래스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보자를 위해 자바의 클래스 인터페이스에 대해 예시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인터페이스의 역할
  • 기능 정의: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제공하는 기능을 정의합니다. 즉, 어떤 메소드를 가져야 하는지를 정의하여 클래스가 해당 메소드를 구현하도록 강제합니다. 이를 통해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클래스 간의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 다중 상속: 자바에서는 단일 상속만을 지원하지만,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중 상속과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여러 개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다양한 기능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 코드의 유연성: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클래스가 독립적으로 변경 가능하도록 합니다.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인터페이스의 정의와 구현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public interface InterfaceName {
    // 메소드 선언
    returnType methodName(parameter1, parameter2);
    // ...
}
  • 인터페이스 이름 (InterfaceName): 인터페이스의 이름은 관례적으로 대문자로 시작하며, 명사 형태로 지정합니다.

  • 메소드 선언: 인터페이스에는 추상 메소드만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즉, 메소드의 시그니처(이름, 매개변수, 반환값)만을 정의하고, 메소드의 내용은 작성하지 않습니다.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implements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의 기능을 구현합니다.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서 선언한 모든 메소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1. 인터페이스의 예시

다음은 "플라이어블" 인터페이스를 예시로 들어 인터페이스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public interface Flyable {
    void fly();
    void land();
}

위의 예시에서 Flyable 인터페이스는 fly()land()라는 두 개의 메소드를 선언합니다. 클래스가 Fly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려면, 이들 메소드를 구현해야 합니다.

다음은 Bird 클래스가 Fly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예시 코드입니다:

public class Bird implements Flyable {
    public void fly() {
        System.out.println("새가 날개를 펄럭이며 날아갑니다.");
    }

    public void land() {
        System.out.println("새가 착지합니다.");
    }
}

위 예시에서 Bird 클래스는 Flyable 인터페이스의 fly()land() 메소드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이제 Bird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여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ird myBird = new Bird();
        myBird.fly();
        myBird.land();
    }
}

위의 예시 코드에서 Main 클래스에서는 Bird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고, fly()land() 메소드를 호출하여 새의 날기와 착지를 표현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다른 클래스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클래스 간의 결합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일관된 기능을 제공하고, 코드의 유연성과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잘 활용하면 프로그램의 설계와 구현을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